묘역&사신도
아름다운 자연속에 모시는 자리에 위치한 북한강공원은천마산, 예봉산 등과 함께 튼튼한 용맥 좌청룡, 우백호, 앞에는 북한강이 펼쳐져있는 천혜의 배산임수입니다.
(재) 북한강공원의 묘역은 청룡묘역, 백호묘역, 주작묘역, 현무묘역, VIP묘역으로 나뉘며, 이는 사신 (천지의 사방을 맡아 다스린다는 신)에서 비롯되었으며, 사신도란 동서남북의 방위를 나타내고 우주의 질서를 진호하는 상징적인 동물을 그린 그림이며, 사신은 동쪽의 청룡, 서쪽의 백호, 남쪽의 주작, 북쪽의 현무를 말합니다.
청룡은 푸를 청자와 용 룡자를 써서 푸른용이라는 뜻으로, 청룡은 동서남북 중에서 동쪽을 지키는 선수로서 계절로는 봄이며 나무의 신입니다. 나무의 본성은 생장으로 그것은 아침 해가 뜨는 동족이요, 계절로는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요, 색으로는 청색입니다. 여기서 사신과 유교의 시상 즉 오상이라고 일컷는 인, 의 ,예,지,신과도 관련짓는데, 청룡은 이 중 사랑과 육성을 뜻하는 인입니다.
주작이 나타내는 성질은 불이며, 불의 본성은 뜨거움이므로 그것은 남쪽이요, 여름이며, 색으로는 붉은색이요, 오상으로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하는 법도를 가리키는 예입니다.
백호가 나타내는 성질은 쇠이며, 쇠의 본성은 자르고 배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그것은 해가 지는 서쪽이요 계절로는 추수하고 정리해야 하는 가을이요, 색으로는 흰색이며 오상에서는 엄격한 기준에 따라 옳고 그름을 가리는 의입니다.
현무가 나타내는 성질은 물이며, 물 본성은 차가움이므로 그것은 북쪽이요, 겨울이며, 색으로는 깊은 물이 나타내는 검은색이고, 오상으로서는 냉철하고 유현한 지혜를 뜻하는 지입니다.